Home > 교육 과정 > 전공 교과목

Courses of Major

전공 교과목

공지사항 :

전공교과목금융정보공학과 전공교과목 이수체계도는 교과목 이수체계도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전공교과목권장이수계획표

학기 1 학 기 2 학 기
학년 이수구분 교 과 목 명 학점 이수구분 교 과 목 명 학점
1 전공 통계학개론 3 전공 경제학원론 3
금융상품분석기초 3 확률및통계 3
컴퓨터응용 2 회계학원론 3
금융공학프로그래밍 3
학점 계 8 학점 계 12
2 전공 금융상품분석기초 3 전공 증권과채권투자분석 3
재무회계 3 세무회계 3
금융기관론 3 선물및옵션 3
데이터분석패키지 3 리스크관리1 3
회귀분석 3 선형대수학 3
부동산관리론 3 원가관리회계 3
학점 계 18 학점 계 18
3 전공 파생상품운용전략 3 전공 수리통계학 3
리스크관리2 3 해석학 3
전산회계 3 전산금융및실습 3
자산관리 3 가치평가 3
미분방정식 3 경기분석론 3
재무관리 3 세무회계실무 3
학점 계 18 학점 계 18
4 전공 투자론 3 전공 금융공학 3
고객관리 3 마케팅 3
재무설계 3 부동산투자론 3
졸업논문및시험 3 졸업논문및시험 3
학점 계 12 학점 계 12

전공과목 상세안내

학수번호 과목명 시간/학점 상세내용
FI1001 경제학원론Principles of Economics 강의 3시간 3학점 경제학원론은 금융시장과 금융상품 등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기본 경제이론을 중심으로 다룬다. 경제학의 의미와 분석방법, 소비자선택, 기업 및 시장이론, 국민소득, 물가, 고용, 투자, 금리, 경기변동 등을 학습하고 금융시장 및 금융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다룬다.
FI1002 통계학개론Introduction to Statistics 강의 3시간 3학점 여러 학문분야 특히 금융통계 전공에 있어서 공통적으로 필요한 통계학의 기초 이론을 습득케하여 관심있는 분야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다. 주로 모집단과 표본, 기술통계, 확률, 확률변수 및 분포, 통계적 추측에 관한 기초이론으로 표본분포, 통계적 추정과 가설검정, 회귀분석의 개념을 학습하고 그 예제를 다룬다.
FI1003 금융시장의 이해Introduction to Financial Market 강의 3시간 3학점 금융시장의 기능, 금융기관의 기능과 역할, 주식시장 및 채권시장, 파생상품시장 등 금융시장 전반에 대한 차이점을 이해하고 금융시장에 발생할 수 있는 위험과 수익률에 대한 개념 및 그에 따른 포트폴리오 이론을 학습하여 금융관련 학문전반에 걸쳐 기초가 정립될 수 있도록 한다.
FI1004 재무분석Financial Analysis 강의 3시간 3학점 기업에 대한 재무분석은 금융상품 투자를 위해 투자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분석하는 중요한 과정이다. 본 교과목을 통해 필수적 재무제표를 기초로 하여 현재와 미래의 기업 재무상태 및 경영성과를 분석하는 방법을 다룬다. 주로 재무비율 분석, 현금흐름 분석, 경영성과와 예측, 기업부실의 예측 및 기업신용 분석을 학습한다.
FI1005 금융상품분석기초Financial Instrument Analysis 강의 2 및 실습 1시간 3학점 증권의 기본적 분석방법으로 경제분석, 산업분석, 기업분석과 가격결정 모형을 다룬다. 또한 다양한 기술적 분석의 이론과 차트, 패턴, 지표분석 등을 학습하여 금융상품분석 전반에 관하여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FI1007 데이터분석패키지Data Analysis Package 실습 3시간 3학점 통계학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학문 분야에서 이용되고 있는 데이터분석 패키지인 SAS를 활용하는데 있어 필요한 자료의 입력 방법 및 자료처리방법에 대해 배우고, 컴퓨터를 이용한 실습을 통해 데이터분석 응용능력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다.
FI1009 증권과 채권투자분석Securities and Bond Investment Analysis 강의 2 및 실습 1시간 3학점 증권과 채권투자에 대한 다양한 분석 방법을 습득한다. 증권분석으로 경기예측 및 전망에 대하여 알아보고 특히 채권투자와 관련하여 채권의 기본적 구조와 분류, 수익과 위험측정, 가격결정, 수익률 곡선, 투자전략을 통하여 주식과 채권의 차이점에 대해 학습한다.
FI1011 수리통계학Mathematical Statistics 강의 3시간 3학점 수리통계학은 금융통계에 있어서 기초적이고 근본 배경이 되는 통계학의 수리론적 개념과 원리를 논리적으로 전개하고 명백히 이해하여 적용하려는 것으로 확률 및 분포, 기대값, 표본분포, 추정, 검정 등을 학습하여 리스크관리, 모델링기법 등에 응용한다.
FI1014 선물및옵션Futures and Options 강의 2 및 실습 1시간 3학점 대표적인 파생금융상품인 선물과 옵션에 대한 기본적 분석 및 기술적 분석, 차익거래 투자전략, 금리선물옵션, 통화선물옵션, 상품선물옵션, 주가지수 선물 및 옵션 등을 학습한다.
FI1015 스왑Swap 강의 2 및 실습 1시간 3학점 대표적인 장외 파생금융상품인 스왑의 특성과 가격결정, 응용 등을 다룬다. 금리 스왑, 통화스왑, 변형스왑의 특성과 가격의 결정 등을 주로 학습한다.
FI1016 리스크관리1Risk Management 1 강의 2 및 실습 1시간 3학점 금융통계학에 근거하여 수익과 위험의 따른 리스크관리의 기초를 학습한다. 주로 시장리스크와 신용리스크의 개념, 외국환거래법에 기초하여 외국환 관리의 적용대상과 취급기관, 자기자본 건전성과 내부통제 및 컴플라이언스, 신용사회 발전을 위한 기업의 역할 등을 다룬다.
FI1017 회귀분석Regression Analysis 강의 2 및 실습 1시간 3학점 회귀분석은 금융 및 모든 학문 분야에서 영향을 주는 인자와 영향을 받는 인자간의 관계를 규명하는 학문으로서, 본 강좌에서는 단순회귀분석, 중회귀분석, 다항회귀분석, 가변수 회귀분석, 최적회귀방정식의 선택방법 등의 이론적 배경을 학습한다. 또한 실증적인 자료의 분석을 통계패키지를 이용한 실습을 통해 응용성에 초점을 맞추어 모든 학문영역과 일상업무 수행에 구체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회귀분석의 정확한 이해와 합리적인 적용 능력을 배양시킴을 목적으로 한다.
FI1018 마케팅조사Marketing Survey 강의 2 및 실습 1시간 3학점 마케팅조사는 금융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정보를 얻기 위해 어떻게 정보를 수집하고 그 정보를 분석·처리하여 합당한 결과를 도출해 낼 수 있는가를 다루는 학문으로써 표본설계과정, 자료수집 방법, 설문지 조사의 종류 및 작성방법, 금융통계 정보 분석 및 보고서 작성과정 등에 대해 다루며, 실제 설문지를 작성하여 조사한 결과의 분석을 통해 금융정보분석과 관련된 제반 사항을 다루는 능력을 키운다.
FI1019 해석학Analysis 강의 3시간 3학점 실수의 기본적인 성질, 수열, 함수, 함수의 극한, 함수의 연속성, 함수의 최대값과 최소값, 최대값 및 최소값의 응용문제, 미분, 도함수, 리만적분과 부정적분, 리만스틸트제스적분 등의 내용 중에서 금융공학을 공부하는데 필요한 부분을 중점적으로 강의한다.
FI1020 리스크관리2Risk Management 2 강의 2 및 실습 1시간 3학점 시장리스크의 측정수단인 VAR과 그에 따른 변동성의 추정, 신용리스크 평가모형과 측정기법, 포트폴리오를 통한 신용위험 관리법, 기타리스크의 대표적 측정수단인 ALM의 기본개념과 유동성리스크, 금리리스크, 비재무리스크 관리법에 대해 학습한다.
FI1022 전산금융 및 실습Computational Finance and Practise 실습 3시간 3학점 엑셀, SAS, SPSS, C언어, 비주얼 베이직 등을 이용하여 통계학적인 알고리즘을 금융상품분석 등에 적용하는 것을 실습 위주로 강의한다.
FI1026 금융공학Finance Engineering 강의 2 및 실습 1시간 3학점 전공과정에서 습득한 금융정보공학의 내용을 바탕으로 파생상품의 평가와 헷징전략, 리스크관리 등에서 이슈가 되는 여러 문제들을 규명하고 해결방안을 토론과 실습위주로 학습한다.
FI1027 금융통계자료분석 강의 1 및 실습 2시간 3학점 금융통계자료분석은 이전에 습득한 전문통계지식을 토대로 금융 및 사회 전 분야에서 많이 이용되고 있는 연속형 및 범주형 자료분석기법, 금융자료 등을 SAS를 이용하여 실습하고 분석한다.
FI1028 수치해석 및 실습Numerical Analysis and Practice 강의 2 및 실습 1시간 3학점 컴퓨터에 필요한 수치해석의 기초이론을 공부하고 실습을 통하여 이해를 돕는다. 전자계산에서의 오차, 진법, 부동소수점수, 테일러전개 와 오차, 방정식의 근의 근사값, 고정점반복법, 이분법, 뉴턴-라프슨법, 세칸드법, 레귤러팔시법, 아이트켄의 델타제곱법, 스테펜슨법 등의 근사근 계산법 중에서 금융공학을 연구하는 데 필요한 부분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FI1030 가치평가Valuation 강의 2 및 실습 1시간 3학점 기업과 기술의 가치평가모형과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주로 현금흐름평가모형, 초과이익모형, 경제적부가가치모형 등의 이론과 방법을 실습위주로 학습한다.
FI1033 금융수학Financial Mathematics 강의 2 및 실습 1시간 3학점 이 과목은 금융 공학에 필요한 기본적인 수학적 개념과 기법을 학생들에게 소개하여 금융 공학의 여러 주제들에 관한 수학적 연구의 기초와 금융 공학으로의 응용의 타당성을 제공한다. 주로 다루는 주제는 미분적분학, 선형대수학, 미분방정식과 수치해석에서의 금융공학과 관련된 것들이다.
FI1034 재무회계Financial Accounting 강의 2 및 실습 1시간 3학점 회계의 기초적 개념을 중심으로 회계정보의 산출과정을 설명하고,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롬표의 의의와 작성 방법 등을 강의하여 회계정보이용자 입장에서 회계정보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가를 배움으로써 재무 분석의 기초 지식을 제공한다.
FI1035 파생상품 운용전략Derivatives Management Strategies 강의 2 및 실습 1시간 3학점 선물과 옵션에 대한 기본적 분석 및 기술적 분석, 차익거래 투자전략, 금리선물옵션, 통화선물옵션, 상품선물옵션, 주가지수 선물 및 옵션 등을 학습한다. 또한 대표적인 장외 파생금융상품인 스왑의 특성과 가격결정, 응용 등을 다룬다.
FI1036 마케팅Marketing 강의 2 및 실습 1시간 3학점 금융기관 마케팅의 제 원리를 이해하여 금융소비자의 행동원리, 금융상품과 마케팅수단, 시장분석과 세분화, 마케팅믹스의 형성과 운용전략을 이해하며 정보시스템을 활용한 마케팅기법을 학습하여 금융기관이 효율적인 마케팅 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기본 소양을 제공하고자 한다.
FI1037 금융기관론Financial Institution 강의 3시간 3학점 급변하는 금융시장에서의 금융중개기관의 본질을 이해하고 과학적이고 창의적인 경영기법을 연구한다. 이를 위해 전반적인 금융시장의 역할, 구조와 변화 추이, 금융정책과 그 영향, 금융기관 관련 법 등의 일반적 여건을 토의하고, 이에 기초하여 금융중개기관의 자산 관리, 부채관리, 자산부채종합관리(ALM)기법 등을 학습한다.
FI1038 확률및통계Probability and Statistics 강의 2 및 실습 1시간 3학점 확률 및 통계는 확률과 통계학의 이론과 방법을 문제형식의 적용사례를 통하여 학습하고 통계학 및 금융 분야에서 발생하는 통계적 문제를 살펴보고 이를 다양한 통계기법으로 해결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다룬다.
FI1039 선형대수학Linear Algebra 강의 2 및 실습 1시간 3학점 이 과목은 선형대수학의 계산적인 면과 이론적인 면의 개론을 다룬다. 금융공학을 하기 위한 수학적 기초가 되는 연립선형방정식, 일차독립과 일차종속, 기저와 차원, 선형변환 등을 배우며 행렬과 행렬식을 이용하여 주어진 주제들을 다룬다. 응용으로는 컴퓨터 그래픽, 경제학에서의 레온티프 모델 등을 다루며 Matlab을 이용하여 배운 내용에 대하여 실습을 한다.
FI1040 미분방정식Differential Equation 강의 3시간 3학점 1계 및 2계 미분방정식, 연립미분방정식, 라프라스변환, 푸리에변환, 편미분방정식과 해법, 연립편미분방정식 등의 내용 중에서 금융공학을 공부하는데 필요한 부분을 중점적으로 강의한다.
FI1041 경기분석론Economic Analysis 강의 2 및 실습 1시간 3학점 경기는 수많은 변수들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된다. 변수들은 직간접적인 영향을 통해 변수에게 영향을 미치며 이러한 영향을 통해 전체적인 방향성이 나타나게 된다. 본 교과목을 통해 경제현상에 대해 숙지하며 이러한 경제현상이 금융시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되며 이것을 통해 나타날 수 있는 결과가 무엇인지 학습하는데 목적이 있다.
FI1042 자산관리Asset Management 강의 2 및 실습 1시간 3학점 금융기관의 예금 등 부채가 주어진 것으로 보고 금융기관의 유동성, 안정성 및 수익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각종 자산을 어떻게 보유할 것인가를 다루는 것이 자산관리이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자산관리는 그 대상의 범위가 광범위하다. 본 교과목에서는 자산을 금융자산, 부동산자산으로 구분하고 그 투자 전략을 학습하도록 한다.
FI1043 투자론Investments Theory 강의 2 및 실습 1시간 3학점 본과정은 자본시장의 자유화 및 개방화 추세에 맞추어 세계경제의 불확실성이 커지는 가운데 재무관리사, 일반투자자로서 투자시장에서 행동하기 위한 투자의 기본적 내용을 학습한다. 본 교과는 포트폴리오 투자의 기본이 되는 위험관리, 이익회수, CAPM모형, 시장효율성 등을 살펴보면, 주식 등 자산을 통한 투자이익의 발생 등을 살펴본다.
FI1044 고객관리Customer Management 강의 2 및 실습 1시간 3학점 본 교과는 고객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금융기관의 고객에 대한 관리 방법을 학습한다. 금융산업은 서비스 산업의 하나로서 치열한 경쟁과정에서 계획성 있는 고객관리가 필요하다. 이러한 고객관리는 고객의 위험에 대한 관리와 우량 고객 확보에 대한 관리로 나누어 질 수 있다. 본 교과목을 통해 고객관리의 기법을 익힘으로써 효율적인 CRM이 될 수 있도록 이론적 지식을 학습한다.
FI1046 부동산관리론Real Estate Management 강의 2 및 실습 1시간 3학점 본 과목은 부동산상품 관리에 대한 기초 개념을 이해하고, 부동산상품을 분석하기 위해 필요한 논리적 종합적 사고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을 둔다. 본 과정은 부동산 기본지식과 부동산 취득과 활용, 부동산펀드 법규, 부동산 영업, 부동산 투자 및 리스크 관리를 학습하며 기타 부동산 관련 상품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FI1047 전산회계Computer-Based Accounting 강의 1 및 실습 2시간 3학점 본 과목은 학생들로 하여금 전산화된 회계환경과 첨단 경영기법을 이해하고 적응과 활용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과목으로서 전산회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수업을 진행한다. 이를 통하여 학생들이 회계원리에서 배운 회계처리 방법을 정리함과 동시에 전산화된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실무현장에 대한 적응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한다.
FI1048 재무관리Financial Management 강의 2 및 실습 1시간 3학점 재무관리에 관한 기초개념, 예를 들면 금융시장, 화폐의 시간적 가치, 위험분석, 자본비용 등을 이해시키고 다음에 자본예산, 자본구조의 선택, 운전자본관리 등의 의사결정을 통하여 재무관리담당자가 기업의 가치를 극대화 시키는 방법을 학습한다.
FI1049 부동산투자론Real Estate Investment 강의 2 및 실습 1시간 3학점 본 과목은 자산으로서 부동산 자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투자전략을 살펴보고, 투자자산으로서 부동산과 관련된 여러 가지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분석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따라서, 주택금융 등의 부동산을 담보로 하는 금융시장에 관한 이론을 살펴보며, 부동산업의 경영활동을 위한 일반이론을 학습하고, 이를 기초로 자산관리의 능력을 배양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
FI1050 세무회계Tax & Accounting 강의 3시간 3학점 기업이 산정한 소득을 기초로 하여 세법의 규정에 따라 조세부담능력의 기준이 되는 과세소득과 세액의 산정에 관한 재무적 정보를 이해관계자에게 전달하는 기능을 가진 것이 세무회계이다. 이를 위하여 부담능력에 따른 공평과세를 하기 위하여 정확한 과세소득의 산정을 목적으로 하는 국세기본법, 법인세법, 부가가치세법, 소득세법, 지방세와 재산세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FI1051 원가관리회계Cost & Management Accounting 강의 2 및 실습 1시간 3학점 조직의 목적 을 달성하기 위하여 정보를 파악, 분석, 해석하고 전달하는 과정이 원가회계이다. 이를 위하여 제품원가계산, 재고자산의 가치평가, 손익계산, 예산편성 및 성과평가는 물론이고 활동기준원가계산, 고객수익성분석, 가치사슬분석 및 전략적 원가관리와 같은 현대적 접근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FI1052 세무회계실무Tax & Accounting Practice 강의 1 및 실습 2시간 3학점 기업이 산정한 소득을 기초로 하여 세법의 규정에 따라 조세부담능력의 기준이 되는 과세소득과 세액의 산정에 관한 재무적 정보를 이해관계자에게 전달하는 기능을 가진 것이 세무회계이다. 이를 위하여 회계프로그램인 더존 i-Plus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재무회계와 원가회계실무, 법인세무조정실무, 부가가치세실무, 소득세와 원천징수실무, 세금계산서실무, 결산실무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FI1053 재무설계Principle of Financial Planning 강의 2 및 실습 1시간 3학점 본 교과는 개인들의 재무 목표를 발굴하고, 이를 재무설계 프로세스를 통해서 이루는 과정에 대하여 학습한다. 개인의 자산 상태 평가를 위한 자산부채 상태표 작성, 현금흐름표 작성에 대하여 학습하며, 예산 수립과 부채 관리에 대한 학습을 통하여 종합재무설계를 위한 이론적 기반을 마련한다.
FI1055 컴퓨터응용Computer Applications 실습 3시간 3학점 현대 정보화 사회에서 각 개인의 컴퓨터 활용 능력은 매우 중요하며 더욱 더 중요해지고 있다. 또한 경쟁력 강화를 위해 각 기업에서는 정보화 능력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본 교과목에서는 Microsoft Office 응용프로그램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고, 각 개인의 컴퓨터 활용 능력을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평가 받을 수 있는 Excel, Power Point, Word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FI1056 회계학원론Principles of Accounting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금융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이론으로서 ‘기업의 언어’인 회계 이론을 학습함으로써 경영활동과 관련된 경제적 행위를 측정하여 회계정보를 산출하고 이를 정보이용자들에게 전달함으로써 이해관계자들의 경제적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는 과정에 대한 이해도를 향상시킨다. 이를 위하여 회계의 기본개념과 회계순환과정, 자산과 부채의 회계, 자본의 회계, 수익과 비용의 회계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FI1057 고객관리실무프로젝트Customer Management Practical Project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고객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금융기관의 고객관리 방법을 데이터분석에 의한 발표 및 토론 위주로 학습한다. 이를 위하여 금융권에 필요한전략적고객관리의기본틀을이해하고고객 획득 관리, 고객유지 관리, 고객자산 증대 및 고객자산의 최적화등의 주요개념에대한학습을통해 고객관리의 이론과 실무능력을 함양한다. (Pass/Non-Pass)
FI1058 금융공학실무프로젝트Financial Engineering Practical Project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현재까지학습한금융공학의이론과방법을활용하여현실금융시장등에서이슈가되는여러 문제들의규명및해결방안을데이터분석에 의한 토론과발표위주로학습하여 금융공학 지식을 현실에 창의적으로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Pass/Non-Pass)
FI1059 위험관리와보험Risk Management & Insurance Planning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현대사회에서 다양한 개인의 재무목표를 실행하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재무설계에 대한 관심이 커져 가고 있는 가운데, 보유자산의 수익성과 유동성을 관리하는 것 못지않게 재무적 손실에 대한 위험 방어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중장기적 재무목표 달성을 저해하는 위험을 관리하기 위한 보험제도의 근본원리와 관련 주요 상품을 이해하는 것은 현대 금융에서 필수 불가결한 상황이다. 이에 위험관리와 보험제도, 다양한 보험상품, 보험에서의 세금 문제 등을 학습한다.
FI1060 금융빅데이터분석Financial Big Data Analysis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금융산업에서 빅데이터의 활용은 경제적 활용가치가 매우 높은 영역이다. 그러므로 금융빅데이터분석은 정보주체, 데이터산업 등에서 제공받는 대량의 정형 및 비정형 금융빅데이터를 수집·분석하고 경제적 가치창출 정보를 추출하여 마케팅영역, 위험관리영역, 상품개발영역 등에 필요한 기초자료 생성 및 활용 방안에 대하여 학습한다.
FI1061 금융공학프로그래밍Financial Engineering Programming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빅데이터분석에서 프로그래밍 학습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적인 요소이며 특히, 4차 산업혁명시대의 금융산업에서는 중요성이 더욱 크다. 따라서 본 교과목에서는 데이터 분석과정, 변수와 벡터, 매트릭스와 데이터프레임, 파일데이터 읽고 쓰기, 조건문과 반복문, 함수, 결측값과 특이값 처리, 데이터 분리와 선택, 샘플링, 데이터 집계와 병합, 시각화 방법, 자료탐색 등을 학습한다.
FI1062 금융공학프로그래밍활용Financial Engineering Programming Application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소셜미디어(SNS), 포털 등에 기인한 비정형데이터는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며, 기업들은 경쟁력 확보를 위해 비정형데이터 속에 숨어있는 잠재적 가치를 찾아내는 전문인력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따라서 본 교과목에서는 비정형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데이터 전처리 및 가공, 자연어처리,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 감성분석, 사회연결망분석 등을 학습한다.
FI1063 금융데이터처리Financial Data Analysis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디지털 공공 데이터의 양이 급속도로 증가함에 따라 사회정보를 활용하여 정보의 인사이트를 찾고 과학적인 의사결정을 지원할 수 있는 사회조사분석 전문지식을 보유한 직무인력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따라서 본 교과목에서는 여론조사와 시장조사의 기획 및 관리, 기술통계량분석, 데이터 요약, 두집단 비교, 분산분석, 범주형 자료분석, 상관분석, 단순 및 다중선형회귀모델 등을 학습한다.
FI1064 금융모델링실무Financial Modeling Practice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금융시계열데이터는 복잡한 구조의 변동요인으로 구성되어 있고 또한, 과거야 현재와의 독립적인 관계가 성립하는 경우가 흔치 않다. 이러한 금융시계열데이터를 분석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본 교과목에는 평활방법, 계절조정방법, 확률시계열모형(ARMA모형, ARIMA모형 등), 단위근 검정, 변동성 추정 모형(ARCH, GARCH모형 등), 다변량시계열모형 등을 학습한다.
FI1065 금융상식Finance Common Knowledge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본 과목은 무수히 탄생되고 있는 다양한 경제 및 금융과 관련된 개념, 이론과 관련 용어 등을 학습함으로써 경제 및 금융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경제에 관한 합리적인 의사결정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통화정책, 실물경제, 금융상품, 여수신업무 등 금융 현장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FI1066 핀테크이해Understanding of FinTech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핀테크와 관련된 환경, 데이터, 기술, 서비스, 플랫폼, 보안관리, 시스템, 마케팅, 기술전략 등의 내용을 숙지하고 새로운 금융 서비스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핀테크 서비스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사례분석을 기반으로 새로운 금융시스템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
FI1067 블록체인의기초와활용Understanding of Blockchain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본 과목에서는 블록체인의 분산장부, 분산네트워크 등 기반 기술과 구조를 학습하고 더불어 블록체인에 필요한 암호 기반 기술인 해시함수와 전자서명 등을 배운다. 블록체인 종류와 특징을 살펴보고, 응용 사례, 위험성, 대책을 알아보며, 블록체인 실습을 통하여 블록체인 응용을 직접 설계 개발한다.
FI1999 졸업논문및시험Graduation Thesis and Examination 3학점 졸업예정 학생의 필수과목으로 4학년 마지막 학기에 신청하고 논문·시험 등으로 평가하며, 학과에서 요구하는 제반 자격시험 또는 기준을 통과하여야 한다. (Pass/Non-Pass)

교내퀵링크 Quick Links

교과목 이수체계도
전공교과목 상세안내
현재 페이지 QRCode
금융정보공학과 학사일정학교 및 학과 학사일정
금융정보공학과 싸이클럽싸이월드 클럽
N 공지사항
J 취업정보
G 갤러리
R RSS
구글 번역기를 이용해서 번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금융정보공학과 사이트맵 금융정보공학과 사이트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