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권 취업 원한다면…채용 우대 있는 대학생 홍보대사 문 ‘똑똑’
- 송서영 기자
- 승인 2024.08.29 17:25
신한·하나·우리·국민은행, 대학생 홍보대사 운영
현직자와의 만남, 브랜드 홍보 등 다양한 활동 마련
입행 지원 시 서류전형 면제 및 가점 부여
[뉴시안= 송서영 기자]은행권 취업에 관심이 있다면 각 은행의 ‘대학생 홍보대사’를 노려볼 만 하다. 시중은행 중 신한, 하나, 우리, 국민은행 등은 모두 대학생 홍보대사를 운영하고 있다. 참여자는 홍보대사 활동을 통해 은행의 다양한 직무를 체험해 볼 수 있음은 물론 입사 지원시 서류 전형 우대 가점도 주어진다.
29일 금융권에 따르면 하나은행은 은행권 취업에 관심이 있는 전국 대학생을 대상으로 지난 11일까지 ‘하나은행 대학생 서포터즈 2기’를 모집했다.
하나은행 대학생 서포터즈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로 2기째를 맞이한다. 지난해에는 첫 시행에도 불구하고 24: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한 바 있다.
하나은행 대학생 서포터즈는 은행권 취업을 희망하는 대학생들이 평소 궁금해하는 하나은행의 다양한 직무와 조직문화를 체험해 보고, Z세대인 대학생들의 참신한 시각에서 은행 및 은행원의 실제 업무와 관련된 콘텐츠를 기획하고 실행하며 은행과 청년층을 연결하는 소통창구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특히, 이번에 선발되는 하나은행 대학생 서포터즈 2기는 하나은행의 직무, 일상, 채용활동 등 ‘하나인(人)’의 실제 생활을 주제로 △SNS 콘텐츠 기획 및 제작 △오프라인 캠페인 기획 및 실행 △월 1회의 정기회의 ‘Happy HANA Day’ 등 다양한 활동을 8월 말부터 12월 중순까지 수행할 예정이다.
하나은행 대학생 서포터즈 2기 수료자에게는 특별한 혜택도 주어진다. 하나은행 인턴 또는 공채 지원 시 서류전형 우대 가점이 부여되고, 우수 활동자로 선정되면 서류전형이 면제되는 등 채용 우대 혜택이 제공된다.
또한, 취업 상담 등 진로 탐색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나은행에 재직 중인 선배 은행원의 전담 멘토 배정 △은행 주관 교육 및 행사 참여 기회 제공 △활동비 지원 등의 혜택도 제공된다.
우리은행과 신한은행은 각기 지난 28, 29일 홍보대사 발대식을 열었다.
우리은행의 제4기 대학생 홍보대사 ‘캠퍼스 WOORI(이하 캠우리)’ 50명 중에는 국내에서 유학 중인 외국인 유학생들도 포함되어 국적 구분 없이 팀을 구성해 △브랜드 홍보 △신상품·서비스 아이디어 대항전 △외국인 글로벌 홍보 활동 등 금융 및 기업 홍보와 관련한 다양한 체험과 활동을 할 계획이다.
캠우리 4기는 내년 1월까지 활동하게 되며, 매월 소정의 활동비와 함께 우수활동자에게는 우리은행 입사 지원 시 서류전형 우대가 주어진다.
특히, 우수 활동 외국인 유학생은 우리은행 동남아 현지법인 인턴십 지원 시 우대 혜택을 주고, 우수 활동팀에게는 우리은행 해외점포 탐방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신.대.홍’으로 불리는 신한은행의 ‘41기 신한은행 대학생 홍보대사’ 100여 명은 서류전형과 면접전형을 거쳐 선발됐다. 특히 면접전형에서 참가자들은 개성 넘치는 40초 자기소개영상을 통해 각자의 열정과 아이디어를 뽐냈다. 이번에 선발된 신.대.홍 41기의 활동기간은 올해 말까지다.
41기 신.대.홍은 신.대.홍의 역할과 브랜드전략에 대한 강의, 선배와의 대화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한다.
신.대.홍은 2004년 9월 은행권 최초로 출범한 대학생 홍보대사 조직으로 전국 각지의 대학생들로 구성돼 있다. 지난 20년간 신한은행을 알리는 다양한 활동을 꾸준히 펼쳐왔으며 현재까지 3700여명의 수료생을 배출했다.
국민은행에도 홍보대사로 역사 깊은 ‘KB캠퍼스스타’가 있다. 지난 2007년에 출범한 ‘KB캠퍼스스타’는 KB국민은행과 유스(Youth)고객을 연결하는 커뮤니케이션 채널로 참신한 아이디어 제안해 KB국민은행의 미래를 함께 만들어 나가는 대학생 홍보대사이다.
총 60명의 ‘KB캠퍼스스타’는 국내 대학교 재학생 및 휴학생을 대상으로 1차 서류전형과 2차 면접전형을 거쳐 최종 선발됐으며, 이달부터 약 4개월동안 KB국민은행 대학생 홍보대사로서 활동하게 된다.
또한, 우수 활동자는 KB국민은행 입행 지원 시 서류전형 면제가 제공되며, 우수활동팀에게는 장학금을 지급하는 혜택을 제공한다.
이번 21기는 대학생의 시각에서 KB를 홍보할 수 있는 주제를 직접 발굴하고, 기획 및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등 자기주도적인 활동을 할 예정이다.
금융권 홍보대사 참여자들은 "금융권 취업을 준비하는 대학생 및 현직자들과 소통할 기회가 주어지는 점”을 큰 장점으로 꼽았다. 대부분 홍보대사 활동이 올해 말까지 이어지며 내년 초중반 즈음 신규 모집 공고가 나올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