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아이티데일리] 인공지능(AI)과 기타 신기술, 비즈니스 요구 사항의 변화, 소비자 행동의 변화, 불안정한 경제 환경으로 인해 업무 세계는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이 모든 것이 직원들에게도 적응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경쟁이 치열한 취업 시장에서 항상 새로운 기술을 훈련하고 배워야 했다. 2024년 역동적인 취업 시장에서는 고용주가 찾고 있는 특정 기술이 있다. 어떤 기술이 가장 수요가 많은지 이해하면 취업에도 도움이 된다.

전문매체 패스트컴퍼니가 스탠드아웃CV 팀이 공개한 ‘고용주가 2024년에 찾는 상위 5가지 기술’을 보도했다.

1. 적응성

원격 근무부터 급격한 기술 변화까지 업무 세계는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탄력성과 적응력은 고용주가 고용하고자 하는 인력에서 찾고 있는 중요한 기술이다. 그들은 시대에 맞춰 움직이고, 새로운 상황을 수용하고, 새로운 도전에 직면할 때 대처할 수 있는 직원을 원한다.

적응성은 변화나 도전을 성장을 위한 새로운 기회로 보고 열린 마음을 유지하고 혁신적일 수 있는 능력이다. 이는 경쟁자와의 차별화 요소다.

2. 데이터 활용 능력 및 분석

데이터는 이제 가장 큰 상품이 되었으며, 모든 기업은 일상 업무에서 어떤 방식으로든 데이터에 의존한다. 중소기업부터 대기업까지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매우 다양하며, 이것이 바로 고용주가 신입사원에게 기본적인 데이터 활용 능력과 분석 기술을 찾는 이유다.

미래 비전을 제공하기 위해 거대한 데이터 세트를 처리하고 분석하는 전문가가 될 필요는 없다. 그러나 최소한 비즈니스에 대한 데이터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가장 기본적인 데이터 인식과 활용이 필요하다. 데이터 활용 능력은 디지털 도구 및 플랫폼에 대한 전문 지식이나 이해와 결합된다.

이러한 도구에 대해 이해하고 있음을 보여줄 수 있고, 더 나아가 데이터 수집에서 실행 가능한 통찰력을 창출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면 취업의 문은 그만큼 넓어진다.

3. 창의성

경쟁이 치열한 시대다. 기업은 두각을 나타내기 위해 창의적이고 혁신적이어야 한다. 이를 위해 조직에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며, 현상 유지에 도전할 수 있는 창의적인 직원이 필요하다.

취준생 입장에서는 창의성을 어떻게 활용했는지를 나타내는 매력적인 이력서와 자소서를 작성해야 한다. 인터뷰 질문에 흥미롭고 독특한 답변을 제시함으로써 창의력을 발휘해야 한다.

4. 문제 해결

세상은 예측하기 어려우며 모든 것을 통제할 수는 없다. 결과적으로 문제 해결과 비판적 사고가 요구되는 시대다.

2024년에는 변화가 계속 심화되고, 산업이 변화하고, 새로운 기술이 계속 등장할 것이다. 고용주는 임직원들이 중요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지 보여줄 것을 기대한다. 또 문제 해결을 위해 비판적으로 생각하고, 상황을 분석하고, 증거를 사용해 가장 유익한 솔루션을 찾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논리적 추론, 창의성, 적응성이 필요하다.

5. 지속가능성 문해력과 인식

지속 가능성을 향한 추진력은 전 세계 비즈니스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결과적으로 지속 가능성 활용 능력은 2024년에 가장 중요한 기술 중 하나다.

지속가능성 지식은 환경과 친환경에 대한 인식을 갖고 있으며, 이에 대한 기업의 역할을 이해하고 있음을 보여줄 것이다. 많은 기업이 친환경 계획을 도입하고 있다다. 따라서 지속 가능성에 대한 이해력은 적응력이 있다는 것을 증명할 또 다른 기회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