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코리아, 취업 희망 기업 유형 조사 결과 공개

사진=잡코리아
사진=잡코리아

올해 신입직 구직자 가운데 대학생은 대기업, 취업준비생은 중견기업으로 취업을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잡코리아는 9일 신입직으로 취업을 준비중인 남여 구직자 1202명을 대상으로 '취업하고 싶은 기업 유형'을 조사한 결과를 공개했다. 설문 참여자 중 33.9%는 '중견기업' 취업을 목표로 준비 중에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대기업 취업을 목표로 구직활동 중이라고 밝힌 응답자는 28.5%, 중소기업 19.1%, 공기업・공공기관 13.6%, 외국계기업 4.9% 순으로 나타났다.
 
취업목표 기업은 구직자들의 현재 상태에 따라 달랐다. 졸업하지 않은 대학 휴학생 및 재학생들 중에는 ‘대기업’을 목표로 취업을 준비하고 있다는 비율이 42.3%로 가장 많았다. 하지만 이미 졸업을 한 구직자들 중에는 '중견기업'으로 취업을 희망하는 이들이 37.9%로 가장 높았다.

대기업 취업목표가 아닌 응답자들에게 대기업 입사 지원 의향을 조사한 결과 74.9%가 '입사지원은 해 보겠다'고 답했다. 나머지 25.1%는 '아예 입사지원을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대기업 취업을 아예 시도하지 않는다고 답한 이들은 △어학점수 등 지원 자격 요건이 부족한 것 같아서를 응답률 53.2%로 가장 높게 꼽았다.

다음으로 여러 번의 채용전형(인적성검사, 면접 등)에 응시해 최종 합격까지 갈 자신이 없어서(44.0%) △대기업에서는 치열하게 일해야 할 것 같아서(39.4%) △안정적으로 오래 일할 수 없을 것 같아서(24.5%) △권위적인 분위기일 것 같아서(18.5%) △끊임없이 자기 계발(공부)을 해야 할 것 같아서(14.4%) 등의 이유를 들었다.